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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효천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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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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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중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교는 효천중학교라 칭한다.
제3조(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남구 서문대로 50번길(행암동)에 둔다.

제2장

수업 연한 및 입학 자격

제4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3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한다.

제5조(입학자격)

본교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 1. 초등학교를 졸업한 자.
  • 2. 교육감이 행하는 중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에 합격한 자.
  • 3. 외국 또는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에서 6년 이상의 학교교육과정을 수료한 자.
  • 4. 소년원법 제29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초등학교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제3장

학급 수 및 학생 정원

제6조(학급)

매 학년도 중학교 학생 수용계획에 따라 교육감이 학급수를 따로 배정 하는 경우에는 배정 결과에 따라 학급을 편성 운영한다.

제7조(학생정원)
  • ① 매 학년도 중학교 학생 수용계획에 따라 교육장이 학생 수를 따로 배정하는 경우에는 배정된 학생 수를 정원으로 본다.
  • ② 입학 이후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학생과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 학년도 수업일수의 3분의 1 이상 장기 결석한 학생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제4장

교육과정 ․ 수업일수 및 시험

제8조(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9조(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에 따른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까지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0조(고사)
  • ① 모든 교과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시행하되 영역·방법·횟수· 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 및 결과의 활용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 ②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임시 고사를 시행할 수 있다.

제5장

학년․학기 및 휴업일

제11조(학년․학기)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 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12조(휴업일)
  • ①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 1. 관공서의 공휴일
    • 2. 개교기념일 5월 1일
    • 3. 하계휴가
    • 4. 동계휴가
    • 5. 재량휴업일 등
  • ② 제1항 제3호 내지 제4호의 휴가 기간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9조의 수업 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의 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조절할 수 있다.
  • ③ 제1항 각 호 외의 비상 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교육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6장

과정의 수료 및 졸업의 인정

제13조(수료․졸업)
  •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 정도 등을 평가하여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다만,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한 차상급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조기 진급·졸업·평가위원회의 평가와 학교장이 정한 기준에 의한다.
  • ②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14조(졸업장)

학교장은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한 자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조기 졸업하는 자에게는 학교장이 정한 서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7장

조기 진급 및 졸업

제15조(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 ①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1학년에서 3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 ②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2학년 과정 수료 후 조기 졸업할 수 있다.
제16조(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없이 대상자 선정 기준에 부합되는 학생이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경우 2학년에서 고등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제17조(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
  • ① (선정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4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단, 신입생의 경우는 5월 이내에 실시한다.
  • ② (대상자 선정 기준)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직전 학년도에 이수한 국어, 사회(역사 포함), 수학, 과학, 영어의 학업 성취도가 모두 A인 자
    •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 ③ (절차)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 2. 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 3. 교무회의 사정을 거쳐 학교장이 선정한다.
    • 4.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위원회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이수 인정 평가를 받는다.
    • 5.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인정한다.
제18조(조기 진급․조기 졸업 평가)
  • ① (학습 방법) 학습 방법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조기 이수 해당 학년 교과목 담당 교사들의 지도 아래 대상 학생이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② (학습 지원) 학교장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이수 대상 학생의 학습을 최대한 지원한다.
  • ③ (평가 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진급 또는 상급학교 조기 입학에 지장이 없는 기간 중에서 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 ④ (이수 대상 교과목)
    • 1. 조기 진급 대상자는 2학년, 조기 졸업 대상자는 3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 한다.
    • 2.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따른다.
  • ⑤ (이수 기준)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 ⑥ (과목 이수 인정) 과목 이수는 위원회에서 정한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이수한 것으로 한다.
  • ⑦ (평가 방법)
    •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및 평가 시기는 위원회의 위촉에 의한 소위원회(교과 협의회)에서 결정한다.
    •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지필 평가, 실험 평가, 실기, 면접, 관찰 등 다양한 방법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 ⑧ (환원 조치)
    • 1. 조기 진급자가 진급 학년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환원 조치할 수 있다.
    • 2. 환원 조치 대상자는 다음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실시한다.
  • 제19조(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대상자 선정 및 평가)
  • ① (신청 시기) 대상자 선정 기준에 해당하여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 ② (대상자 선정 기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 2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직전 학기까지 이수한 국어, 사회(역사 포함), 수학, 과학, 영어의 학업 성취도가 모두 A인 자
    • 2.「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제78조에 따라 고등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 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 ③ (절차)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 2. 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 3.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신청 후 10일 이내에 ‘상급학교 조기 입학자격 부여 평가’를 실시한다.
    • 4.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할 때에는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 5. 상급학교 전형 응시 신청자는 3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 6.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 7. 상급학교 전형 응시 자격 평가에 통과되었으나 해당 고등학교 전형에서 불합격 하여 타 고등학교 전형을 위해 자격 평가가 필요한 경우, 같은 학기에 실시하는 타 고등학교 전형에 기 실시된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④ (상급학교 전형 응시) 위원회의 평가를 통과한 학생은 희망한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 ⑤ (조기 졸업 인정)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합격을 하면 조기 졸업으로 인정한다.
제20조(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
  • ① (구성)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 1. 위원회는 위원장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15명(예 12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2.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 3. 교사는 교육기획부장(관련부장), 교육연구부장(관련부장), 조기 진급(졸업, 입학) 업무 담장 부장, 평가 해당 과목 교사 등을 포함한다.
  • ② (업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기준 결정
    •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결정
    • 3.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도구 제작 또는 선정
    • 4.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 5. 기타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
  • ③ (위원회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 및 재평가)
    • 1.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 2.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 ④ (위원의 제척․기피․회피)
    • 1. 위원회의 위원(이하 “위원”이라 한다.)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된다.
    • 2.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3. 위원이 제1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제21조(조기 진급 등 대상자의 업무 처리)
  • ① (업무 처리) 교육기획부장(관련 부장)은 제반 업무를 총괄하고, 교육연구부장(관련 부장)은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조기 진급(졸업, 입학) 관련 학년 부장은 조기 진급(졸업, 입학) 희망자 조사부터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등 행정적인 업무를 총괄하되, 구체적인 업무는 학급 담임 교사, 교과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처리한다.
  • ② (성적 처리) 조기 이수 대상자의 해당 학년 교과목의 성적 처리는 성적을 적지 않고 ‘이수 인정’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장

입학․전입학․편입학 및 재취학

제22조(입학 시기)

입학, 재취학 또는 편입학은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수시로 할 수 있다.

제23조(입학 결정)

본교에의 입학은 교육장이 배정한 자에 한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제24조(전·편입학)
  • ① 본교에의 전학은 교육장이 배정한 자에 한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 ② 전·편입학한 날로부터 1개월이후(방학기간 제외) 타학교로 전․편입학 신청이 가능 [전․편입학시 1개월 이상 재학하여야 함. 단, 광주광역시 이외의 지역으로 전학할 경우 타당한 사유 입증시 30일 이내가능]
  • ③ 타학교로 전․편입학후 원래학군으로 6개월 이내에 전입 시 원소속 학교로 전학
  • ④ 전학용 재학증명서 발급 시 현 재적 학교장 책임 하에 거주지 이전사실을 확인한 후 발급
제25조(편입학․재취학)
  • ① 본교에 편입학할 수 있는 자는 편입학하는 학년의 전학년까지의 과정을 수료한 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어야 한다.
  • ② 의무교육대상자로서 취학의무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는 경우에는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를 결정한 동일 학년에 학교장이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 ③ 외국에서 귀국한 학생(학생본인 및 보호자를 포함한 전 가족이 본교를 학구로 하는 거주지 내에 거주하는 경우에 한함), 외국인 학생 또는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는 진급, 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에 관한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이수인정위원 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 ④ 전입학 시 학교장 책임 하에 필히 실거주 여부를 확인하며 위장전입시 전입학을 불허
  • ⑤ 전입학 신청 시 학생과 부모 중 1인만 거주지 이전한 경우 호적등본을 추가 제출 토록 함.(부모가 함께 이전할 수 없는 사유 파악과 실거주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제26조(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관계법령에 따라 교육장이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27조(전․편입학 서류)

본교에 전․편입학하려는 자는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28조(서약서)

입학(전․편입학 및 재입학 포함)을 허가 받은 자 중 필요하다고 인정 하는 자에 대하여 보호자 연서의 서약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토록 할 수 있다.

제29조(타교 전학)

학생이 타교로 전학하고자 할 때에는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 받아 상위 지침에 의한 절차에 따라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전입학 배정을 허가 받아야 한다.

제9장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제30조(독촉․경고 및 통보)
  • ① 학교의 장은 취학할 예정이거나 취학 중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보호자 또는 고용자에게 해당 학생의 취학 또는 출석을 독촉 하거나 의무교육을 받는 것을 방해하지 아니하도록 경고하여야 한다.
    • 1. 입학ㆍ재취학ㆍ전학 또는 편입학 기일 이후 2일 이내에 입학ㆍ재취학ㆍ전학 또는 편입학하지 아니한 경우
    • 2.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2일 이상 결석하는 경우
    • 3. 학생의 고용자에 의하여 의무교육을 받는 것이 방해 당하는 때
  •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독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학생의 가정을 방문하거나 그 보호자가 학교로 출석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 ③ 학교의 장은 제2항에 따라 가정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생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읍․면․동의 장에게 동행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해당 학생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의 장에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 ④ 학교의 장은 취학할 예정이거나 취학 중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구분에 따른 사항을 교육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1. 제1항에 따른 독촉 또는 경고 후 3일이 지나거나 독촉 또는 경고를 2회 이상 한 경우에도 그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그 경과
    • 2.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 중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학생이 있는 경우: 그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 ⑤ 학교장은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는 학생이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시기에 학교에 출석할 수 있도록 해당 시기에 이르기 한 달 전까지 해당 학생의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1. 취학 의무를 유예받은 학생의 경우: 그 유예 기간이 종료될 때
    • 2. 장기결석 학생의 경우: 학년도가 시작될 때
제31조(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 ① 구성
    • 1.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
    • 2.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됨
    • 3. 교감, 교육기획부장, 학년부장, 전문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 보건 교사, 학교 폭력 담당 교사 중 2인 이상을 위원회 내부 위원으로 포함
    • 4. 위원회 외부위원에는 해당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경찰공무원, 읍면동 소속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역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학부모 중에서 2인 이상 포함(※ 위원회 외부위원 전체가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도록 주의함)
  • ② 회의 개최
    • 1. 위원회는 취학 독려 및 독촉, 전출이후 미전입한 학생의 사항을 심의하거나, 무단장기 결석생 발생 등에 따라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함
    • 2.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함(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 학교의 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정기 개최 결과를 교육장에게 보고
  • 3. 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무단 장기결석 발생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함
  • ③ 회의 개의 및 의결
    • 1.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함
    • 2. 위원회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함
  • ④ 회의록 작성 등
    • 1. 회의 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함
    • 2.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함
제32조(취학의무의 면제․유예)
  • ① 취학 의무를 면제 또는 유예 받으려는 학생의 보호자는 학교의 장에게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신청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에 따라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 신청을 받은 학교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한다.
  • ③ 제1항에도 불구하고 아동이나 학생의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교의 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 ④ 학교의 장은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하여야 한다.
  • ⑤ 학교의 장은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취학 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하였을 때에는 보호자 및 교육장에게 각각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⑥ 취학 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⑦ 제6항 단서에 따라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유예 절차에 관하여는 제1항부터 제5항까지를 준용한다.
제33조(유예자 등의 학적 관리)
  • ① 학교의 장은 입학 이후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학생과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 학년도 수업일수의 3분의 1 이상 장기 결석한 학생에 대하여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외로 학적이 관리 되고 있는 자 또는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 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10장

학생포상과 징계, 학생자치활동, 학생지도방법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제34조(포상과 징계)
  • ① 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 ②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1. 학교내의 봉사
    • 2. 사회봉사
    • 3. 특별교육 이수
    •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
    • ③ 학교의 장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④ 학교의 장은 제2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 ⑤ 학교의 장은 지도를 할 때에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⑥ 처벌을 대신할 교육적 수단(징계 지도방법)을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 1. 경미한 사안: 구두 주의 및 경고
    • 2. 중간정도의 사안: 상담 및 일시적 제재
    • 3. 강력하고도 위급한 사안: 학부모 면담, 성찰교실 의뢰, 징계요청
제35조(학교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두발·복장 등 용모, 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다.

제36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②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사항을 심의한다.
    •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 2. 피해학생의 보호
    • 3.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 4.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 5.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 ③ 자치위원회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고, 위원은 위원장을 포함 10인의 위원 으로 구성한다.
    • ④ 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11장

학생자치 활동

제37조(학생 자치활동의 보장)

학생자치 활동은 학생의 인권과 권리가 침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며, 세부적인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에 따른다.

제12장

교류학습․체험학습

제38조(교류학습․체험학습)
  • ① 본교는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 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허가된 교외 체험학습은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 ② 국내․외 교류 교환 학습은 연1개월 이내의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학교장의 승인에 의해서 연장가능하며 사전 계획서와 사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 ③ 국내․외 현장(체험)학습은 7일 이내(휴일제외)의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사전 계획서의 학교장 승인을 받아야 하고 사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단, 외국에서의 현장 학습은 7일 이내(휴일제외)를 더 연장할 수 있으며 학교장의 승인에 의해서 연장 가능하다

제13장

출․결석 및 등교중지 ․ 위탁교육

제39조(출․결석)
  • ① 본교의 출․결석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의거한 본시 중․고등학교 학업성적 관리지침의 출결사항 관리에 따라 처리한다.
  • ② 여학생의 생리로 인한 결석은 출석으로 인정한다.(생리통으로 인해 수업 출석이 어려운 학생에 한하며 보호자 또는 보건교사, 학급담임교사의 확인증을 받아 처리 한다. 단 평가시의 생리결석의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제40조(등교중지)
  • ① 학교장은 학교보건법 제7조와 제8조 및 동법시행령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신체 검사의 결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에 규정된 전염병에 감염 되었고 전염되었다는 혐의가 있거나 감염될 우려가 있는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수 있다.
  •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때에는 그 사유와 기간을 명시하여야 한다. 질환증세 또는 유행의 양상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다.
제41조(위탁 교육)
  • ① 학교의 장은 초·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시행령 제54조와 광주광역시 대안 교육 기관의 지정 및 위탁 등에 관한 규칙에 의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 학업을 중단한 학생 및 개인적인 특성에 맞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에게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험 학습, 적성 교육, 진로 지도 등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교육 기관 등에 위탁하여 1주∼3주 이내의 범위 안에서 교육 기관과 협의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② 교육 대상자는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위탁 교육 희망 학생(취학 면제 및 유예 중인 자는 복교 절차를 거쳐 학적을 회복 한 후 위탁 교육 신청 가능)
    • 2. 학교 내 선도위원회나 학교 폭력 대책 자치 위원회에서 특별 교육 이수 및 가정학습 판정을 받은 학생 중 희망 학생(이 경우 특별교육 이수로 간주)
    • 3. 학교의 장이 교육 목적상 위탁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학생
  • ③ 학교의 장은 위탁 교육 기간에 대해 학교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위탁 교육 대상자의 학적 관리, 성적 처리 등 기타 학사 관리에 관한 세부 사항은 교육감이 정한 학업 성적 관리 지침에 의한다.

제14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제42조(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설치·운영)
  • ①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교권 보호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 1.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및 예방 대책 수립
    • 2.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선도 등의 조치
    •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 4. 그 밖에 학교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 ②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교육활동 침해 판단기준 등)은 ‘효천 중학교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규정’으로 정한다.

제15장

학칙 제·개정 절차

제43조(학칙 제·개정 절차)
  • ① 학교의 장은 다음의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미리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 1.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두발·복장 등 용모, 교육 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 교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 2.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 3. 학칙개정절차
  • ② 제1항 및 제2항에 관해서는 본교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 ③ 본교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이 발의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정한다.
제44조(시행세칙)
이 학칙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시행세칙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학칙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학칙은 2017년 10월 24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