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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효천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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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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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문화 활성화로 모두가
주인인 학교 만들기

“참여와 소통으로 모두가 주인인 협력과 책임의 학교”

목 표

  •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광주 학생다운 시민의식 함양과 학교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격려로 모두가 학교의 주인이자 삶의 주인으로 자신감과 배려를 실천하는 학교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한다.
  • 인간의 존엄성 등 공동체 속에서 자기를 인식하는 “민주주의의 기본 품성”을 육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자치능력 배양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 자주적인 학생 문화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학교 문화를 창출해 나간다.

방 침

학생 자치활동

1. 학급 활동

  • 1) 매월 2회씩 자율 활동 시간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학급회의를 진행한다.
  • 2) 학급회의 진행과 절차, 회의법을 익히고 실천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 3) 학급회의 주제는 자율적으로 선정하거나 학생회 회의를 통해 선정한다.
  • 4) 학급 임원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리더십 교육을 학생회와 함께 실시하여 최소 단위의 학급활동에 전문성을 갖도록 한다.
  • 5) 학급 단위의 부서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각 학급 내의 부서활동 계획을 학급 자체적으로 세우고 이를 실행하도록 한다.

2. 학생회 활동

  • 1) 대의원 회의, 학생회 운영위원회 시간을 정례화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의 주요 과제에 대해 소통함으로써 해결책을 모색한다.
  • 2) 학생회 부서와 학급 자치부서의 연계성을 높여 학생자치의 활동력을 높인다.
  • 3) 전교생이 학교 운영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학급회의를 정례화하고, 학급 및 학생회 게시판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한다.
  • 4) 학교장과 학생회 임원의 정기적 간담회를 통하여 학생들의 의견 수렴 전달과 공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5) 생활규정 제·개정 위원회와 교육과정위원회 등 학생생활과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영역에서 학생참여와 발언권을 확대한다.
안건 중심의 교직원 협의회 및 자율연수
  • 1) 교직원간 상호소통을 토론시간을 확보한다.
  • 2) 안건 중심 협의회(매월 첫째 주 월요일)를 통해 교직원의 책임의식을 고취한다.
  • 3) 자율 연수 시간(매월 셋째 주 월요일)을 정례적으로 확보하여 운영한다.
  • 4) 전체 교직원의 삶과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들은 민주적인 소통과 결정 과정을 거쳐 추진한다.
  • 5) 학교장은 안건토의 과정을 통해 합의된 결정사항을 최대한 존중하여 집행하고자 노력하여야 하며, 학교운영상 집행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이를 교직원 회의에서 설명한다.
  • 6)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교육활동 방법을 논의하고 소통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추진과제 세부 추진 계획 목표량 분기별 목표량 및 실적
(목표/실적)
담당 예산 편성
1/4 2/4 3/4 4/4
학생 자치활동 학급회의 월 2회 6 3 6 2 담임교사 및 학생부교사 학생회 예산 및 민주인권평화 동아리
리더십 교육 2회 1 1
대의원회의 월1회 3 2 3 1
학생회 운영위원회 월2회 3 2 3 1 학생생활안전부 및 보건
캠페인
(흡연예방,생명존중교육,인권 등)
4회 1 1 1 1
학생회 임원과 학교장 간담회 4회 1 1 1 1
교복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1회 1
학생회 게시판 운영 연중
생활규정 개정 위원회 참여 1회 1
교직원 협의회 및 자율연수 안건 중심 교직원 협의회 연중 교육기획부
자율연수 연중 교육연구부
소통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연중 각 부서

1/4분기-3,4,5월 2/4분기-6,7,8월 3/4분기-9.10.11월 4/4분기-12,1,2월

기대 효과

  • 1) 활발한 토론 문화 조성으로 자발성과 책임감, 민주시민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다.
  • 2)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학교 교육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소통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