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효천중학교

  • 첫번째 이미지
  • 두번째 이미지
  • 세번째 이미지

노력중점

글자크기
가장 크게
기본
작게

목 표

  • 독서를 통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며,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 독서활동을 통하여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종합적 사고능력을 신장한다.
  • 독서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언어사용 능력을 높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방 침

  • 1) 광주시교육청 ‘빛고을 독서마리톤대회’참가를 권장한다.
  • 2) 효천중학교 추천 도서 목록을 제시한다.
  • 3) 과목별 독서교육을 추진한다.
  • 4) 도서실 주관 독서 행사를 추진한다.
  • 5) 독서공책에 다양한 독서활동을 표현한다.
  • 6) 학기별 독서활동 우수학생을 시상한다.
  • 7) 독서활동상황을 생활기록부에 입력한다.

세부 실천 계획

광주시교육청 ‘빛고을 독서마리톤대회’ 참가 권장 (http://bookmarathon.gen.go.kr)
광주시교육청 ‘빛고을 독서마리톤대회’ 참가 권장
연번 코스 명 완주증 부여 기준 1일 평균 독서량 희망코스 표시(○)
1 거북이 코스 (3km~4.999km) 3,000쪽~4,999쪽 15쪽
2 악어 코스 (5km~9.999km) 5,000쪽~9,999쪽 24쪽
3 토끼 코스 (10km~14.999km) 10,000쪽~14,999쪽 47쪽
4 타조 코스 (15km~21.096km) 15,000쪽~21,096쪽 70쪽
5 사자 코스 (21.097km~31.645km) 21,097쪽~31,645쪽 99쪽
6 호랑이 코스 (31.646km~42.194km) 31,646쪽~42,194쪽 147쪽
7 월계관 코스 (42.195km 이상) 42,195쪽 이상 192쪽

※ 완주자 시상(시교육청)-생활기록부에 기록

과목별 독서교육 추진

각 과목별로 독서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며, 다른 과목과 연계하여 지도하기도 한다.

과목별 독서교육 추진
과목 독서교육 내용 비고
국어 - 전 학년: 매주 한 번씩 독서교실에서 활동 후 독서공책 작성
- 1학년: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 읽고 4인 1모둠으로 토론하기(기억전달자, 키싱마이라이프, 동물농장, 어린왕자, 지금은 없는 이야기)
- 수행평가 반영 및 시상
- 1학년 국어, 한문, 기술가정 융합으로 운영
사회 - 1학년: 자연재해 및 환경 관련 서적을 읽고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 방안을 포스터로 제작하기 미술과와 융합수업 실시
역사 - 2학년: 고려왕조실록을 읽고 줄거리와 느낀점 쓰기
- 3학년: 조선왕조실록을 읽고 줄거리와 느낀점 쓰기
여름방학 과제로 제출
수학 - 실생활에 쓰이는 수학적 요소를 찾아 이를 발표하고, 도서 중 수업과 관련된 자료를 발췌하여 학습지로 만들어 학생과 토의하기
과학 -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자와 교과 내용과 관련된 과학사 읽고, 발표하기
- 3학년: ‘Ⅵ. 유전과 진화’와 관련된 추천도서를 읽고, 요약하기와 모둠별 토의 진행.
- 2학년: ‘Ⅰ. 물질의 구성’과 관련된 추천도서를 읽고, 요약하기와 모둠별 토의 진행.
기술·가정 - 1학년: 국어과의 청소년 발달 관련 도서를 읽고 가정 수업에서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생각 나누기 활동
정보 - 2, 3학년: 정보교과에 관련한 ‘정보 사회’에 관한 도서를 읽고 느낀점 이야기해보기
체육 - 학습단원과 관련된 스포츠 문화에 대한 도서, 저명한 선수의 일대기를 다룬 도서를 추천하여 관련된 감상문 제출 검토 후 학년별 시상
음악 - 교과서에 등장하는 음악가와 다양한 문화 및 장르의 음악에 대한 도서를 읽고 감상 수업과 연관시켜 표현하기
미술 - 1학년: 사회교과에서 ‘자연재해 및 환경 관련’ 서적을 읽고 미술수업에서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 방안을 포스터로 제작
- 1, 3학년: 미술교과의 감상영역에서 미술사, 미술문화, 작가와 관련된 책을 읽고 ‘나도 비평가’ 등의 주제 활동
- 사회교과와 융합수업 실시
- 수행평가 반영
영어 - 2학년: Arnold Lobel의 도서 1권을 읽고 내용 요약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해서 쓰기 등을 함.
- 3학년: “School Skeleton”이라는 도서를 1권 선정, 독서한 후 내용요약하기, 8컷 만화그리기, 이어질 내용 상상해서 써보기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진행함.
진로와 직업 교과서에 나오는 직업인의 사례를 읽고 직업인이 되는 과정, 보람, 고난 극복, 건전한 직업 윤리 등에 대해 짝 토론, 모둠 토론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활동
한문 - 1학년: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책을 읽고, 책 속의 문장에서 한자어를 찾아보고 한자의 모양과 음, 뜻을 바르게 쓰기 과정중심평가에 반영
도서실 주관 독서 행사 추진

도서실 사서 선생님 주관으로 시기에 맞는 도서실 행사를 실시한다.

  • 가) 4월: ‘책의 날’에 즈음하여 ‘책 속 보물찾기’실시(해당된 도서를 찾아서 그 책 속에 보물 교환권을 찾기)
  • 나)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책표지 퍼즐 맞추기 대회’실시(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참여하는 책표지 퍼즐 맞추기)
  • 다) 그 외 ‘책나무 꾸미기’, ‘한 줄 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황에 맞게 실시한다.
독서시간 운영
  • 가) 학급별로 국어 수업 중 주 1회 1시간을 독서시간으로 운영
  • 나) 도서실 내 독서교실을 활용하여 수업
  • 다) 독서공책에 다양한 독서활동 표현
  • 라) 점심시간 등 여가를 활용하여 독서하기 권장
  • 마) 자유학년제를 운영 중인 1학년의 경우 스스로 독서목표와 독서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목표에 따라 책을 읽게 한 후 매주 독서록을 확인한다.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가) 동아리 시간 또는 일정 시간에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여 활동
  • 나) 자신이 원하는 책을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 다) 같은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거나 주제를 정하여 토론하기
  • 라) ‘소리나는 책’이라 하여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갖는다.
독서활동 우수학생 시상
  • 가) ‘빛고을 독서 마리톤 대회’ 완주자(연 1회 광주시교육청)-교육청 표창
  • 나) 독서공책을 성실히 기록한 학생(학기별 1회)
  • 다) 학교 도서관 이용 다독학생(학기별 1회)
  • ※ 독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독 교직원상 시상(학기별 1회)

기대효과

  • 1) 다양한 독서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향상한다.
  • 2) 독서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언어사용 능력을 높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 3) 독서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평생학습능력을 신장한다.